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스쿠터 길들이기

스쿠터 길들이기 스쿠터 정보 2008.04.13 13:40

이번에는 스쿠터 길들이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메뉴얼 바이크의 경우는 각 기어비와 키로수에서 적당한 속도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쿠터의 경우는 알피엠자체가 다르며 속도또한 다릅니다.

일차적으로 처음 구매를 하시면 국산 중국제 일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0키로정도에서 쇳가루를 한번 빼주기위해 오일을 교체해주며, 500키로대에서 한번더 교체를 해주고 1000키로 1500키로 이런식으로 500키로마다 오일을 교체해줍니다.

허나 이때 일반적인 광유(막오일)을 넣어주는 이유는 합성유 등에 들어있는 엔진코팅효과를 가진 첨부물질들이 엔진 헤드가 실린더 안에서 자리잡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실린더와 헤드등이 기계로 만들어져 나올때 저확하게 딱 맞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길들인다 하는 것은 이것이 자리잡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리를 잡으며 서로 마찰에 의해 쇳가루가 나오는 것이기도 하구요.

그러나 이 쇳가루에만 신경쓸 수 없는 것이 스쿠터랍니다.

보통 메뉴얼 같은 경우는 클러치 조작에 의해 디스크등이 자리잡는 것이 중요하지만,
스쿠터의 경우 클러치라는 것이 벨트와 무브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것들이 자리잡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길들이기 방법>

처음 가속할때 1/3만 스로틀을 감아줍니다.---> 어느정도 속도가 올랐다 느낌이 들면 2/3만큼 더 감아줍니다.
--->그리고 더욱 속도가 오르면 전부 감아주시구요

이런식으로 운행하는 이유는 아래 구조를 보시면 알겠지만, 벨트를 벌려주는 역할을 하는 무브볼 자체가 편마모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벨트가 움직이는 폴리또한 마찰과 열로 인해 일정부분이 미세하게 파이면 그홈에서 잘 움직이지 않게 되지요.
그렇게 되면 나중에 툭 튀어 나가거나 일정속도에서 버벅대는 현상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메뉴얼과는 다른 길들이기가 필요합니다.

물론 요즘 중국제나 혹은 125cc의 많은 바이크들이 그냥 타자 혹은 걍 쏴 이런식의 운행이 많아지는 이유또한 무브볼과 벨트 자체가 고속에 맞게끔 갈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무브볼의 경량화 또한 튜닝으로 각광받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허나 무브볼의 경량화시 무브볼의 강도, 사이즈 등을 꼭 염두해주셔야 합니다.
벨트의 생명이 줄어드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까요.

길들이기라는 자체를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보통 도로에서 자동차의 속도와 맞추어 차량의 흐름에 맞기고 다니다 보면 자연스레 길들여져 있는 자신의 바이크와 안전운전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 출처 : 스쿠터드레싱 http://cafe.daum.net/scooter1009 ]

Posted by 비회원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 86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