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세계 주요 국가의 호텔 등급 규정 실태

세계 주요 국가의 호텔 등급 규정 실태 숙박정보 2008.01.26 23:25

세계 주요 국가의 호텔 등급 규정실태

세계여행을 하다보면 식당을 꼭 방문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잠을 자기 위해서도 호텔을 방문한다. 이때 식당이나 호텔프런트 데스크를 보면 나라마다 호텔의 등급표시를 하여 놓고 있다. 식당 역시 마찬가지로 등급표시를 하고 있다. 등급표시를 하는 이유는 식당이나 호텔의 이미지를 위하거나 아니면 고객에게 등급을 알려 사전에 서비스 수준을 고객 스스로가 판단하도록 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물론 나라마다 등급에 따라 가격도 다르고 서비스 제공 범위도 다양하다. 등급이 낮은 호텔에서 디럭스 차원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는 없다.

나라마다 다양한 방식에 의해 등급 선정

호텔의 등급제도는 나라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등급제도는 공식적, 비공식적, 정부 주도, 개인 주도 등 다양한 방식에 의해 등급 제도를 적용시키고 있다. 호텔은 등급으로 여러 가지 수준을 결정할 수 있다. 즉 서비스 수준, 가격, 업장의 수, 객실 규모, 등 다양한 수준을 등급으로 알 수가 있다.

국내에서도 호텔의 등급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결정하는데 국내의 경우에는 특1급, 특2급, 1급, 2급, 3급 의 5개의 등급으로 분류하여 무궁화 표시를 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호텔의 등급제도는 나라마다 다르지만 공식적으로 정한 제도에 의해 표준화된 등급제도를 사용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의 회원인 경우 "5개의 등급제도를 사용"

세계관광기구의 회원인 경우에는 이들 기구에서 정한 5개의 등급제도를 사용하고 있다. 즉 최고의 등급은 deluxe, 다음으로는 first class, tourist class, third class, fourth class 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중 마지막의 두 개의 등급 호텔인 경우에는 객실 내에 개인 욕조시설이 되어있지 않으며 중앙 히터 장치, 심지어는 객실 내에 카페트도 깔려있지 않다.
이들 호텔의 경우에는 국제 관광객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호텔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러나 각 나라에서는 자체 내에서 정한 제도에 따라 등급을 분류하고 있다.
호텔의 심사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등급을 결정하는데 있어 객관적인 판단 기준보다는 주관적인 판단 기준에 의해 등급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호텔에 풀장이 있다면 풀장 안의 시설이나 청소 상태 등을 파악하는 것 없이 단지 풀장이 있다는 것 만으로 등급을 정한다는 것이다. 풀장이 있다면 실제 현재 사용 중인지 아니면 오래되어 사용을 하지 않는지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또한 호텔 내에 엘리베이터 시설이 있는 경우 작동 여부와 관계없이 등급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정부에서 정하는 등급제도에는 뇌물이나 기타 향응을 제공하여 관련 공무원을 매수하는 경우도 있다.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영향에 의해 등급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호텔의 등급에 따라 객실 요금, 서비스 수준 등에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호텔마다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해 많은 로비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실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인 경우 등급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해외여행을 자주 가는 여행객이나 비즈니스 고객인 경우에는 등급이 높은 호텔을 선호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호텔에서는 높은 등급을 부여받게 되면 호텔의 이미지에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어 고객유치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등급이 높은 호텔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의 경우에는 자부심도 있기 때문에 이직률을 감소시킬 수가 있다.

세계적으로 약 1백여개 등급시스템이 적용돼

세계적으로 약 1백개 정도의 등급 시스템이 있다. 자체내의 등급 평가, 즉 호텔 자체 내에서 스스로 정하는 스위스와 같은 나라에서부터 남아프리카의 정부 주도 하에 등급을 결정하는 제도에 이르기까지 무려 1백여 개의 등급 제도가 있다. 남아프리카에서는 호텔에서 등급이 업그레이드되면 세금의 혜택을 준다. 세금 혜택으로 인하여 호텔마다 등급을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들 등급 시스템 자체가 반대의 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일부 디럭스 호텔인 페르시안 호텔에서는 식당 문을 닫기도 한다. 왜냐하면 일급 호텔인 경우에는 보다 낮은 요금의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이다.
즉 세금 문제로 인하여 등급을 올리는 것을 꺼려한다. 디럭스 호텔인 경우에는 상당히 많은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이다.
상당수의 이탈리아 호텔들은 바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등급을 낮추려고 한다. 유럽에서의 별이 4개나 5개가 붙어있는 호텔에서는 언제나 레스토랑과 바가 있다.
그러나 별이 3개가 있는 호텔에서는 이러한 부대시설이 없는 경우가 많다. 별이 2개가 있는 호텔에서는 거의 식당이나 바가 없다.
단지 고객은 호텔에서 숙박만 하고 음식은 별도의 호텔 밖에서 해결을 한다. Garni 라고 하는 의미는 바로 어떠한 레스토랑도 이용할 수가 없고 단지 콘티넨탈 조식만 이용 가능하다는 말이다. 영국에서의 Garni hotel 은 미국의 bed & breakfast 와 똑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세계관광기구에서 분류하는 5개의 등급제도를 널리 채택하고 있는 나라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별이 두 개인 Two-star N 즉 프랑스어로 “new" 라는 의미로 호텔에서 현재 개보수 중이라는 의미로 쓰여 지고 있으며 Four-star L 에서 L 이라고 하는 의미는 luxe, 즉 luxury(호화스러운) 의 의미를 나타낸다.
이는 등급 중에서 최상위의 등급을 나타내는 표시이다. 호주와 이스라엘에서는 호텔의 등급을 6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다.
스위스 호텔협회에서는 현재 하나의 측정도구인 즉 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등급을 설정하는 것 대신에 다른 5개의 평가기준을 두어 등급을 설정하고 있다. 스위스 시스템은 아주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공적인 기구에서 호텔의 등급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고 사적인 기구 즉 개인 기업차원에서 자체적으로 등급을 설정하기 때문이다.
멕시코의 호텔들은 등급을 설정하는데 있어 무역협회 차원에서 등급을 설정하는데 이들은 세계관광기구에서 정하는 5개의 등급기준에다가 여기에 luxury class, Gran Turismo 와 같은 등급을 부가하여 설정하고 있다.
스페인에서는 다른 국가와는 달리 호텔의 등급을 설정하는데 있어 표준적인 방법으로 등급을 매기고 있다.
즉 고객이 투숙하는 숙박업소에 대해 이들 업소들이 외형적인 시설과 가구, 호텔 내 업장의 규모 등에 있어 차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parado(‘stoping place’)의 등급 시스템을 표준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운영하는 체인호텔이라고 할 수 있는 약 1백여 개의 ‘inn’은 대략적으로 등급의 수준이 four-star 수준의 등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단지 몇 개의 호텔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호텔이 two-three star 정도의 등급 호텔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새롭게 설정한 등급시스템을 적용시키고 있는데 이는 일부 휴양지 지역에 위치해 있는 호텔에만 적용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Canary Islands에 있는 아주 오래된 휴양지 지역의 Puerto de la Cruz 호텔인 경우에는 새로운 시스템의 등급을 적용시키고 있다.
이들 지역에는 국제적인 규모의 체인 호텔이 거의 없기 때문에 관광산업의 발전속도가 늦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이들 지역이외의 호텔들은 시설적인 기준에 의해서 등급을 적용시키고 있다. 즉 이들 지역에서는 질적인 수준에 의해서 등급을 설정하고 있는데 이는 새롭게 건립되는 경쟁호텔과의 차별화를 위한 시스템으로 호텔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무형의 상품의 질로 등급을 설정하고 있다.
시설이 좋은 호텔이라고 하면 당연히 특급 수준의 호텔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 전통여관은 호텔보다 객실요금이 훨씬 비싸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여관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여관은 전통적인 숙박시설로써 객실의 청결이나 시설 수준, 욕실의 상태, 침실의 구조 등에 따라서 등급을 달리 적용시키고 있다. 이들 전통 숙박 시설에서는 두 끼의 식사를 제공하는데 이들 제공장소는 여관의 정원에서 식당 시설을 만들어 놓고 운치 있는 분위기가 나는 곳에서 고객이 식사를 즐기도록 한다.
일본에서는 약 7만 5천개의 여관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들 중 약 1천개 정도의 여관은 일본 여행국에 등록을 하여 운영을 하고 있으며 국제 여행객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일본식 여관에서는 음식을 거의 전통 음식을 판매하기 때문에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의 경우 매우 관심을 갖고 이들 여관에 투숙하기를 기대한다. 또한 일본에서는 전통식 여관의 경우 호텔의 요금보다 훨씬 비싼 경우가 많다. 여행객중 일본의 전통 문화에 관심 있는 여행객은 일본식 여관을 투숙하기를 기대한다.
이들 전통 여관의 경우 종사원의 구성도 흥미롭다. 1백50년이라고 하는 아주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일본의 시시엔 여관의 경우에는 종사원의 나이가 평균 50이 넘을 정도로 나이가 많은 종사원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들은 오직 한 여관에서만 몇 십 년을 근무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여관은 영어로 표기할 때 ‘ryokans’이라고 한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국의 경우에도 호텔 수준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중 일부의 호텔은 국제적 수준의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객실, 식음료, 부대 업장의 시설도 상당히 잘되어있으며 세계의 어느 나라에 못지않은 시설을 갖추어 놓고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여관(yogwans) 은 일명 버짓호텔으로 요금이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관은 일본의 여관과는 달리 서구식 개념을 도입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객실에는 침대와 호화스러운 욕조 시설을 갖추어 놓은 여관도 많이 있다. 여관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장으로 이름을 바꾸어 부르기도 한다. 한국의 등급 제도는 5개의 등급으로 호텔을 분류하고 있다.
특1급 호텔, 특2급 호텔, 1급 호텔, 2급 호텔, 3급 호텔로 나누어서 등급을 결정하고 있다. 이들 기준은 호텔의 부대시설, 서비스 수준,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등급을 설정하고 있으며 이들 호텔의 등급선정을 위해 정기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심사를 하고 있다. 객실 요금 역시 마찬가지로 등급에 따라 달리 적용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에는 세계관광기구의 가이드 지침을 따라 등급을 결정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별로써 등급을 설정하는 추세이다. 즉 별의 숫자에 따라 등급을 결정하고 있다. 이들 별에 대한 등급심사는 엄격하게 중국 국가 관광부에 소속되어 있는 국가 호텔 등급 위원회에서 등급을 심사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국가에서 호텔의 등급을 설정하는데 따른 표시로써 별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나라도 상당히 많이 있다.
영국의 경우에는 ‘ticks’를 등급의 표시로 사용하고 있다. 유고슬라비아는 알파벳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영문자 L 은 Luxury 의 약어로 디럭스 호텔을 의미한다. 호텔의 등급은 최상위의 등급인 A 등급에서 마지막 단계인 D 급으로 나누어서 등급을 결정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에는 아마도 가장 많은 등급 표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다양한 조직 기관에서 정한 등급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국가관광청, 자동차 협회, 로얄 자동차 클럽, 상업기업 예를 들면 Egon Ronay 일명 Michelin 으로 알려진 기업과 같은 단체의 등급 시스템을 적용시키고 있다.
등급은 국가 관광청의 경우 왕관(crown), 자동차협회나 로얄 자동차 클럽인 경우에는 별로 그리고 기업인 Michelin 인 경우에는 pavilions, 나 small building 으로 나타낸다.
이들 각각의 분류는 다시 세분하여 등급이나 퍼센테이지 표시로 나타낸다. 즉 AA 는 호텔의 등급인 Four star 즉 65%를 나타낸다.
알파벳 등급 시스템은 한때 아일랜드 관광청에서 사용한 제도이다. 이들이 별 표시의 등급으로 대치된 것이다. 새로운 시스템은 주관적인 호텔의 질에 대한 등급보다는 특정 시설에 대한 존재 여부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일랜드가 유럽공동체와의 공동 보조를 나타내며 이것은 등급이 아니라 숙박으로 등록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럽의 전화번호부에는 어느 호텔이 엘리베이터, 세탁실, 에어컨디션, 기타 부대 시설 등의 존재여부를 알려준다. 이들은 시설을 호텔의 위치에 따라서 분류를 한다. 바닷가, 산악지역, 소도시, 대도시, 등에 따라 시설을 분류한다. 유럽의 자동차 협회에서는 여기에 호텔이 개인이 소유하여 운영을 하는 것인지 정부차원에서 운영을 하는 것인지에 따라 호텔을 분류한다.

미국은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

미국에서는 호텔의 등급을 결정하는데 있어 다른 유럽국가와는 달리 독특한 방식으로 등급을 결정하는데 이들은 우선 국가차원에서 등급을 결정하는 일에 전혀 관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직 민간차원에서 등급을 결정하도록 한다. 즉 개인기업에 의해 행하여진다는 것이다.
개인기업이라고 하면 미국의 자동차 협회에서 결정하는 것을 두고 말한다. 이들은 호텔의 등급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이 운영하는 호텔인 경우에는 자신들의 마케팅 차원에서 비공식적으로 자체 내에서 만들어진 등급시스템을 적용하여 등급을 설정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Choice International Hotels 의 경우에는 등급의 가장 낮은 호텔에서부터 가장 높은 호텔의 등급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체인호텔의 경우 자신의 호텔 체인 브랜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주 까다로운 서비스의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으며 일정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갖추지 않고서는 자신들의 멤버에 가입시키지 않고 있다.
이는 고객에게 인지된 호텔 브랜드에 손상을 끼치지 않기 위해서다. 세계적으로 평판이 좋은 호텔의 경우 자신들의 호텔 체인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아주 까다로운 가입 절차를 세워놓고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협회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위해 두 가지 종류의 가이드 북을 출판하고 있다. 유럽에서 아주 인기 있는 호텔가이드 책자중 하나인 Michelin's hotel red guides 는 이제 미국에서는 더 이상 인기를 끌고 있지 않다.
또 하나는 Zagat 라고 하는 가이드 북인데 이역시 미셀린에서 발행하는 책자로써 여기에는 레스토랑에 대한 등급을 표시하고 있지만 호텔의 등급은 표시를 하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J.D. Powers & Associates 라고 하는 협회에서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의 평가를 중심으로 하여 최근에는 등급가이드 책자를 발행하였다. 심지어는 웹 싸이트에서도 참여하여 고객이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선택하는데 따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Netline 에서는 별 5개의 등급을 받은 업체에 대해 웹 싸이트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 보편화된 미국사회에서 고객이 언제 어디에서도 자신이 이용하고자 하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대해 등급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낯선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도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밖에도 상당히 많은 출판물이 출간되고 있다. 예를 들면 중저가 호텔이라고 할 수 있는 ‘bed & breakfast’안내책자, 지역별 안내 책자 등을 다룬 출판물이 출간되고 있으나 내용적인 부분은 매우 협소하다고 할 수 있다. 단지 지역의 유명업소를 소개하거나 일부 소문난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소개하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책자를 통해서 얻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Mobil Travel Guide’는 북아메리카의 모든 지역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단지 북아메리카에 한정해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 이외의 지역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눈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자동차 협회에서 발행한 관광정보 책자는 보다 지역을 넓게 하여 정보를 수록하고 있는데 멕시코나 지중해 연안지역의 호텔이나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이들 내용은 주로 업체의 등급, 서비스 수준, 이용 요금, 찾아가는 길 등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Mobil 에서는 별로써 등급을 표시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협회에서는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여 등급을 표시하고 있다. 이들 두 단체 모두는 등급 체계를 모두 합쳐서 5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서 분류를 하고 있다.
이들이 분류하는 호텔과 레스토랑은 약 2만개나 된다. Mobils 에서는 대부분 점수를 부여하는데 있어 낮은 점수를 주고 있다.
이들 두 회사는 해당 업소에 대한 평가를 위해 직접 현장 방문 답사를 하는데 이들이 직접 가서 보고 경험하고 느낀 것을 종합적으로 평가를 하여 점수를 부여하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평가를 위해 해당 업소에 대해 자료를 요구하기도 한다.
평가는 문서로 작성을 하여 평가를 한다. 고객이 단지 자신들이 이용한 업소에 대해 투표를 하는 방식으로 등급을 결정하는 것은 이들이 사용하는 평가 방식이 아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평가하는데 있어 해당 업소를 이용한 고객이 투표나 설문을 통해 얻은 결과를 근거로 등급을 평가한다.
미국의 자동차 협회나 호텔·모텔에서는 최근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평가하는 방식에 대해 심도 있게 상호 논의를 하여 표준적인 방식에 의해 등급을 정하는 방식을 개발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모든 지침서가 고객위주로 하는 것은 아니다. 호텔이나 레스토랑의 시설은 물론이거니와 여행사나 미팅 플래너의 의견도 매우 중요시하여 평가를 하고 있다.
유람선 회사에 의해 평가되는 공식적인 호텔가이드는 주관적인 평가방식에 의해 등급을 평가하는 것으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실제 이용 가능한 객실 수에 의해서도 평가를 한다. 향후에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을 평가하는데 있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것으로 본다.
미국의 여행정보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앞으로는 고객은 보다 환경 친화적인 업체에 많은 비중을 두어 숙박업소를 평가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들의 평가 방식은 기존의 평가 방식과는 아주 다른 방식으로 평가를 하게 되는데 현재 표준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국내의 경우에도 환경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호텔마다 그린카드 제도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종전의 호텔에서는 고객이 사용하지 않은 린넨의 경우에도 일단 투숙하고 난 후 퇴숙을 하게 되면 무조건 린넨류를 교환하였다.
이렇게 되면 결국 린넨류를 세탁하여 결국 환경오염에 엄청난 손해를 줄 수가 있다. 따라서 국내의 호텔에서도 점차 환경중심적인 등급평가제도를 일부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후쿠오카호텔, 할인호텔, 제주스위트호텔, 필리핀호텔, 코오롱호텔, 홍콩호텔예약, 제주도리조트, 파리호텔, 라비돌리조트, 동경호텔, 베스트웨스턴호텔, 오리엔탈호텔, 제주카텔, 북경호텔, 마닐라호텔, 특급호텔, 서귀포칼호텔, 에어카텔, 수안보한화콘도, 서울에있는호텔, 제주도카텔, 라스베가스호텔, 선샤인호텔, 롯데월드호텔, 롯데호텔제주, hotel, 대전호텔, 칼호텔, 강원도호텔, 인천호텔, 호텔팩, 해운대글로리콘도, 싱가폴호텔, 세부리조트, 레지던스예약, 백암한화콘도, 마카오호텔, 해운대한국콘도, 제주숙박, 대천한화콘도, 국내호텔, 방콕호텔, 제주한화콘도, 송원리조트, 태국호텔, 다인리조트, 제주하얏트호텔, 상해호텔, 오사카호텔, 강남호텔, 중국호텔, 발리리조트, 용인한화콘도, 농심호텔, 제주칼호텔, 프린스호텔, 산정호수한화콘도, 푸켓리조트, 제주팬션, 제주도콘도, 몰디브리조트, 보라카이리조트, 샤인빌리조트, 서울숙박, 리버사이드호텔, 무주콘도, 제주라마다호텔, 제주호텔, 일본숙박, 서교호텔, 크리스마스호텔, 풍림콘도, 해외호텔, 금호콘도, 양평대명콘도, 해운대한화콘도, 도쿄호텔, 숙박, 해비치리조트, 소피텔, 유성호텔, 해외호텔예약, 강원도콘도, 국내호텔예약, 양평한화콘도, 호텔할인, 설악대명콘도, 콘도할인, 팔레스호텔, 크리스마스호텔패키지, 잠실롯데호텔, 조선비치호텔, 제주도팬션, 현대호텔, 경주현대호텔, 대구호텔, 인터불고호텔, 이비스호텔, 경주콘도, 제주롯데호텔, 이천미란다호텔, 일본호텔예약, 경주호텔, 경주한화콘도, 아미가호텔, 제주신라호텔, 서울호텔, 제주도호텔, 한국콘도, 해운대호텔, 경주대명리조트, 레지던스호텔, 그랜드호텔, 부산파라다이스호텔, 경주대명콘도, 홍콩호텔, 홍천대명콘도, 설악한화콘도, 에어텔, 일본호텔, 금호리조트, 강원도팬션, 부산호텔, 르네상스호텔, 리츠칼튼호텔, 리베라호텔, 단양대명콘도, 파라다이스호텔, 홍콩에어텔, 리조트, 제주도숙박, 인터콘티넨탈호텔, 노보텔, 프라자호텔, 호텔팩키지, 라마다호텔, 콘도예약, 호텔패키지, 콘도, 조선호텔, 워커힐호텔, 호텔예약, 하얏트호텔, 롯데호텔, 호텔, 한화콘도, 대명콘도, 용평리조트, 무주리조트, 서울호텔예약, 상하이호텔, 시드니호텔, 런던호텔, 제주호텔예약, 동경호텔예약, 할인호텔예약, 오사카호텔예약, 발리호텔, 제주호텔할인, 상해호텔예약, 부산호텔예약, 태국호텔예약, 유럽호텔예약, 싱가포르호텔, 상하이호텔예약, 미국호텔, LA호텔, 전세계호텔예약, 뉴욕호텔, 로마호텔, 미국호텔예약, 도쿄호텔예약, 푸켓호텔예약, 호텔예약사이트, 제주도신라호텔, 호텔할인예약, 경주호텔예약, 세부호텔, 중국북경호텔, 대만호텔, 북경호텔예약, 베트남호텔, 세계호텔, 제주호텔패키지, 세계호텔예약, 밴쿠버호텔, 호텔예약할인, 롯데호텔예약, 호텔예약서비스, 제주도롯데호텔, 멜버른호텔, 로스엔젤레스호텔, 런던호텔예약, 방콕호텔예약, 괌호텔, 밀라노호텔, 시카고호텔, 독일호텔, LA호텔예약, 뉴욕호텔예약, 발리호텔예약, 시드니호텔예약, 중국호텔예약, 보라카이호텔, 라스베가스호텔예약, 샌프란시스코호텔, 파리호텔예약, 홀리데이인서울호텔, 베이징호텔, 푸켓호텔, 제주씨에스호텔, 토론토호텔, 제주도하얏트호텔, 싱가폴호텔예약, 하와이호텔, 대련호텔, 연길호텔, 마카오호텔예약, 파타야호텔, 설악파크호텔, 제주시호텔, 베트남호텔예약, 세부호텔예약, 일본호텔할인, 필리핀호텔예약, 경주코모도호텔, 인천호텔예약, 암스테르담호텔, 바르셀로나호텔, 대만호텔예약, 마닐라호텔예약, 아테네호텔, 이스탄불호텔, PIC호텔, 베니스호텔, 북경호텔가격, 부산농심호텔, 해운대호텔예약, 홍콩호텔가격, 홍콩호텔추천, 프랑크푸르트호텔, 호텔예약센터, 일본도쿄호텔, 나고야호텔, 싱가포르호텔예약, 홍콩호텔정보, 크리스탈호텔, 호텔레지던스, 대구호텔예약, 마드리드호텔, 삿포로호텔예약, 중국할인호텔, 제주도특급호텔, 호텔숙박, 강남호텔예약, 밴쿠버호텔예약, 인천공항호텔예약, 홍콩호텔할인, 허니문호텔, 유럽호텔팩, 호텔패키지상품, 신라제주호텔, 롯데제주호텔, 서귀포호텔, 설악산호텔, 전국호텔예약, 홍콩호텔요금, 전국호텔, 호텔예약싸게하는법, 잠실호텔, 공항인근호텔, 국내호텔패키지, 낙산스위트호텔, 동대구호텔, 라마다송도호텔, 부산호텔패키지, 부산호텔할인, 서귀포리조트호텔, 서울시내호텔, 서울호텔패키지, 설악호텔, 송도호텔, 올림피아호텔, 울산호텔, 이비스앰배서더호텔, 인천에어포트호텔, 전라도호텔, 호텔예약대행, 경기도호텔, 제주호텔추천, 몰디브힐튼호텔, 제주도스위트호텔, 중국호텔가격, 콩코드호텔, 제주도호텔패키지, 제주중문호텔, 현대호텔경주, 제주호텔신라, 제주도씨에스호텔, 중국호텔비, 중국호텔요금, 중문호텔, 충청도호텔, 특급호텔예약, 아시아호텔, 중국호텔검색, 호텔벨루가, 뉴질랜드호텔, 골드코스트호텔, 제주오리엔탈호텔, 인천공항인근호텔, 제주할인호텔, 호텔예약전문, 크리스마스호텔예약, 해수욕장호텔, 호텔예약하기, 말레이시아호텔, 오키나와호텔, 비즈니스호텔, 중국호텔숙박비, 영국호텔예약, 가을호텔패키지, 경상도호텔, 베스트웨스턴인천호텔, 베이징호텔예약, 교토호텔, 국제호텔, 나가사키호텔, 일본비즈니스호텔, 골드코스트숙박, 괌에어텔, 나가사키숙박, 나고야숙박, 동경숙박, 소피텔앰배서더, 숙박예약, 시드니숙박, 유럽에어텔, 일본여행에어텔, 제주도숙박시설, 제주도에어카텔, 제주에어카텔, 제주도펜션예약, 설악금호콘도, 제주도한화콘도, 제주콘도, 제주풍림콘도, 빈탄리조트, 서귀포리조트, 쉐라프리조트, 신혼여행리조트, 오키나와리조트, 제주다인리조트, 제주도다인리조트, 제주도샤인빌리조트, 제주샤인빌리조트, 파타야리조트, 푸켓리조트추천, 풀빌라리조트, 필리핀리조트, 후아힌리조트, PIC리조트, 제주도이쁜팬션, ghxpf, anwnflwhxm, dydvudflwhxm, eoaudzhseh, gksghkzhseh, fhtepghxpf, gkditxmghxpf, ghxpfdPdir, dnjzjglfghxpf, whtjsghxpf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