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성병 - 임질] 임질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성병 - 임질] 임질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건강한 성생활 2008.10.24 13:50

[성병 - 임질] 임질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임질의 정의 (Definition)

임균의 감염에 의하여 일어나는 성병으로, 임질은 4종류의 성병 중에서 가장 많은 병이며 보균자와의 성교에 의해 감염되는 전염병이다. 남성은 임균성 요도염, 여성은 요도염 외에 자궁경관염도 보인다. 또한 임균은 요도·자궁·눈의 점막 등을 잘 침범한다.

임질의 원인 (Cause)

성교 때 임균이 요도나 질, 자궁 점막에 부착하여 염증을 일으켜 발병한다.

임질의 증상 (Symptom)

증상은 감염의 기회, 즉 불결한 성교가 있은 후 빠르면 2∼3일, 늦으면 7일쯤 지나서 나타난다.

[남성의 임질]
(1)감염 후 3∼5일이 지나면 요도가 가렵고 따끔거리며, 요도구가 점착하게 된다. 이어서 요도구가 발갛게 붓고 요도에서 농(고름)이 나온다. 그러나 요도에서 배농이 있다고 하여 반드시 임질이라고는 할 수 없다.

(2)배뇨 때에 요도에 열감 또는 동통이 있다.

(3)방치해 두면 전부요도염에서 후부요도염으로 진전하여 빈뇨가 되고, 마음먹은 대로 배뇨가 되지 않으며, 또 배뇨가 끝날 무렵에 혈뇨가 나오기도 한다.

(4)여기까지 진행되면 다시 전립선염, 부고환염을 위시하여 혈행 중에 임균이 침입하여 관절염, 근염, 골막염, 심내막염, 수막염, 패혈증 등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5)또 만성화하면 완치될 때까지 장기간을 요하고, 후유증으로서 요도 협착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6)초기의 배농 때에 국소에 닿은 손가락은 반드시 물로 씻고 소독해야 한다. 만일 농이 눈에 들어가면 농루안(膿漏眼:임균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급성결막염으로서, 고름이 흘러나오고 심한 경우 실명하기도 한다)이 될 위험이 있다.

[여성의 임질]
(1)어린이의 경우는 공중 목욕탕, 온천 등에서 간접적으로 감염하여 소아임균성 외음질염을 일으킨다. 자각증세가 거의 없고, 속옷에 황색 농반이 있다. 따라서 농이 묻은 손으로 눈을 문지르거나 하여 농루안을 일으킬 염려가 있다.

(2)성인 여성의 경우는 욕탕 등에서 간접적으로 감염되는 일은 거의 없고, 대개 임질에 걸려 있는 남성과의 성교에 의한 직접 감염으로 발병한다. 이 때 요도에 감염하는 경우와 질에 감염하는 경우가 있으나, 거의가 먼저 질에 감염하고 2차적으로 요도에 파급한다.

(3)자궁경관이 이환되면 대하가 많아지고, 방치하면 자궁내막염,난관염,난소염,자궁주위염,골반복막염 등으로 진전한다.

(4)여성의 요도가 침범되는 경우는 남성에 비하면 일반적으로 증세는 가볍지만 방광염을 일으키기 쉽다. 이것은 여성의 요도가 굵고 짧기 때문이다. 방광염을 일으키면 빈뇨·배뇨통이 심해진다.

임질의 치료방법 (Treatment)

(1)일반적으로 페니실린 60∼90만 단위를 하루 1∼2회, 2∼3일 계속 주사하면 쉽게 낫는다.

(2)임질뿐만 아니라 성병에 걸렸을 때에는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병이 완치될 때까지 치료를 계속 해야 한다.

(3)요양상 주의할 점은 음주, 성교, 목욕, 심한 운동을 삼가한다.

(4)농이나 분비물 속의 임균은 열과 건조에는 특히 약하므로 내의는 뜨거운 물에 빨도록 한다. 분비물이 손에 묻었을 때는 잘 소독해야 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