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성병] 곤지름이란 무엇이며 곤지름의 치료 방법은?

[성병] 곤지름이란 무엇이며 곤지름의 치료 방법은? 건강한 성생활 2008.10.22 15:25

[성병] 곤지름이란 무엇이며 곤지름의 치료 방법은?









곤지롬이란 ?

곤지롬이란 파필로마 바이러스에 의하여 유발되는 질환으로 주로 성적인 접촉에 의하여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곤지롬은 항문에서만 생기는 질환은 아니며 여성의 질, 남성의 요도에서도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항문에서만 생기는 항문곤질롬은 주로 남성들간의 동성애에 의하여 전달이 될 수 있으나 이성간의 성적접촉(heterosexual contact)에 의하여서도 감염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성간의 접촉에 의하여 생기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약 1개월에서 6개월간의 잠복기간이 있어서 질병의 예방이 매우 어려우며 치료 후에도 높은
 
 
  재발율을 보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환자의 약 95%가 동성애를 즐기는 남성이며 여성에서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대개 항문으로 성기를 받아들이는 성생활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여성에서의 항문곤질롬은 질이 곤질롬이 항문쪽으로 진행하여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질의 곤질롬이 진행하여 항문쪽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문란한 성교의 병력없이 이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으며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항문점막에 파필로마바이러스(papillomavirus)가 상주하며 우연히 점막이나 피부의 손상에 의하여 바이러스가 조직에 침습하여 감염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후천적 면역기능 결핍증(AIDS)의 경우에 곤지롬(Condyloma acuminatum)이 흔히 관찰되며 이러한 경우에는 치명적인 상피 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이 발생하는 빈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남자가 여자에 비하여 발생 빈도가 3배내지 9배 정도 높게 보고되고 있으며 젊은 남자에게 흔히 관찰됩니다.
국내에서의 곤지롬의 발생은 아직 정확히 보고되고 있지 않으나 그리 드문 병은 아닙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주로 대장항문과, 피부과, 비뇨기과, 산부인과에서 주로 진료를 담당합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국내의 환자의 경우는 항문성교로 전파된 예가 매우 드뭅니다. 거의 모두 다 아무런 성적인 경험이 없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외국의 경우와는 많이 다릅니다.

곤지롬의 가장 큰 문제는 그냥 놔두게 되면 한 없이 커지는 경우가 많으며 암으로의 이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일 암으로 이행되면 큰일 이므로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곤지롬은 전염성 질환이며 잠복기가 길어서 현재 정상으로 보이는 피부에서 바이러스가 숨어 있다가 치료후에 증상을 보여서 결국은 재발이 많다는 점입니다.


 

곤지롬의 치료

  

  치료에는 보존적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존적 요법은 국소 도포제를 바르는 것과 성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성생활은 재감염이나 주위사람에게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치료기간과 치료 후 약 4개월간 콘돔(condom)을 사용하도록 하며 난잡한 성생활을 그만 두도록 유도하여야 합니다.

또한 사용하는 수건을 달리하여 주위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포도필린(Podophyllin)은 국소적 요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약제입니다. 포도필린은 피부에 화상을 입히는 약제로 주위피부에 닿았을 경우에 심한 화상을 유발하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치료 성적은 곤지롬의 크기에 따라 다른데 크기가 큰 경우에는 약 25%정도에서만 치료 효과가 있으므로 일반의나 피부과 의사에 의해서 주로 사용되고 있을 뿐이며 외과의들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냉동 수술 전기 소작 전통적인 절제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냉동 치료는 치핵의 치료에 사용되는 질소나 산화질소를 이용하여 냉동시켜 치료를 하는 방법인데 통증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으나 치료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하며 작은 질환의 경우에도 재발율이 약 20%에 달해서 많이 사용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레이저가 각광을 받는 근래에서 곤지롬의 치료에 레이저를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추세일 것이며 탄산가스 레이저가 피부의 손상이 적게 하면서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많이 시도되어 왔으나 아직까지 재발이나 통증면에서 장점이 없으며 고가의 장비를 사용함으로 의료수가가 많이 상승하며 레이저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연기에 의하여 치료자에게 만일에 생길 수 있는 감염의 위험성이 있어서 근래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으며 그리 권장할 만한 방법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기 소작술은 아직까지 가장 많이 쓰이는 수술법이며 곤지롬만을 전기 소작함으로써 정상피부를 많이 남기며 치료를 하는 방법으로 1회 치료시 약 80%에서 치료가 되나 1년 후에 치료가 된 사람들 중 약 30%에서 재발이 됩니다.

전통적인 수술법으로 치료를 하는 경우에도 국소적으로 곤지롬 만을 절제하는 방법과 곤지롬을 가진 부위를 전체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소적으로 절제하는 경우는 피부의 손상을 최소로 할 수 있으나 수술 후 출혈과 재발이 많습니다.

전체를 모두 제거하는 경우는 재발의 가능성은 줄지만 상처가 크게 되어서 수술후 항문의 모양이나 기능, 치유기간, 치료비용 등에서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여 불리합니다. 전체를 같이 제거하는 경우는 암의 발생소지가 있는 경우에 국한하여 사용합니다.

어떤 치료도 현재까지는 재발의 가능성이 있으나 국소적 치료자체가 간단하므로 재발이 되더라도 외래에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한번 곤지롬이 생기면 적어도 증상이 없어진지 3개월간 재발이 없는지를 주기적으로 관찰을 해야 합니다.
즉 곤지롬을 국소적으로 치료하여 항문이 깨끗해진 후 병원에 다시 올 날짜을 어기는 경우 다시 곤지롬이 커져서 처음부터 다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