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남성 장수의 최대고비, 남성갱년기

남성 장수의 최대고비, 남성갱년기 건강한 성생활 2008.09.13 10:15

남성 장수의 최대고비, 남성갱년기


 

최근 남성 장수의 최대 고비로 꼽히는 남성 갱년기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신체적 변화로 시작되는 남성갱년기는 성기능은 물론 뼈, 근육 등 신체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베스탑비뇨기과 수원클리닉 이민호 원장은 “특히 남성 갱년기는 여성의 폐경처럼 뚜렷한 증상이 없어 시기에 맞는 치료를 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남성 갱년기는 청장년기의 끝을 알림과 동시에 중·노년기를 준비하라는 신호인 만큼 적절한 진단과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갱년기 장애는 여성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의외로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는 중년 남성들이 많다.

2005년 현재 7백만 명에 달하는 40세 이상 남성 인구의 3분의 1 정도가 갱년기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사오정’ ‘오륙도’로 불리는 위기의 나이에 우울증, 성욕 감퇴, 자신감 상실 등의 악재까지 겹쳐오고 있는 것이다.

남성 갱년기 증상의 첫 신호탄은 대부분 ‘고개 숙인 남자’에서 발견된다. 40대 이후 남성의 80% 이상은 성욕 감퇴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시기에는 성관계 횟수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성적인 상상이나 환상도 시들해진다. 심하면 발기부전, 발기불능 및 정서불안과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우울증, 불면증, 자신감 상실, 원인 모를 무력감, 만성 피로, 체형의 변화(중심성 비만), 체모의 감소, 근력의 저하, 관절통, 피부노화 안면홍조, 심계항진, 발한 그리고 장기적 증상으로는 골다공증 등을 들 수 있다.

이민호 원장은 “남성 갱년기란 중년 이후 신체적, 정신적으로 기력이 없어지는 현상으로 여성의 폐경기에 해당하는 증상을 보인다”며 “대부분 사람들이 ‘남성에게 웬 갱년기? 폐경?’ 하는 반응을 보이지만 남성은 30대 후반부터 성 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 70대는 30대의 1/2, 80대는1/3 수준으로 감소하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에 대한 표적세포의 민감성도 감소하여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전했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