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증여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 공제액

증여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 공제액 재산의 상속과 증여 2008.03.13 20:12

증여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 공제액



증여세 과세표준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증여세 과세가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하는데, 이를 ‘증여공제’라고 한다. 증여공제는 친족의 친속관계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증여재산공제와 재해손실공제 두 가지가 있다. 이번 주에는 증여재산공제와 재해손실공제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증여 시의 절세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증여재산공제는 배우자 또는 친족으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에만 적용되며 친족이 아닌 자로부터 증여 받는 경우에는 증여재산공제를 적용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친족공제라 부르기도 한다. 증여재산공제에는 수증자가 배우자, 직계존비속 혹은 그 이외의 친족으로부터 증여 받는가에 따라서 공제액이 달라진다.
 
배우자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
배우자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 증여 전 10년 이내에 공제 받은 금액과 당해 증여가액에서 공제 받은 금액의 합이 3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초과하는 부분은 공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2002.12.31 이전 증여분에 대해서는 종전규정에 의하여 3억을 초과하여 증여한 부분도 공제하고 있으니, 아직 신고가 안 된 부분에 대해서는 참고하면 되겠다.
한편 이 규정에서 언급하는 배우자는 사실혼관계에 있는 배우자가 아니고 법률혼관계에 있는 배우자만을 말하므로 동거 중에 있거나 개인적 상황으로 인해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혼관계에 있는 배우자는 배우자공제를 적용 받을 수 없다.(혼인신고필요)

직계존비속으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
직계존비속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에는 증여 받은 날로부터 10년 이내에 공제 받은 금액과 당해 증여가액에서 공제 받은 금액의 합계액이 3천만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제하지 않는다.
또한 미성년자가 직계존비속으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에는 1천5백만원을 공제하니, 아직 어린 자녀 등에게 증여하는 경우에는 그만큼 공제액이 축소됨을 알 수 있다.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아닌 친족으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이 아닌 친족으로부터 증여 받은 경우에는 10년 이내에 공제 받은 금액과 당해 증여가액에서 공제 받은 금액의 합계액 중 500만원까지만 공제한다.
 
재해손실공제
증여 받은 재산이 신고기한 내에 멸실 또는 훼손되어 현저히 가치가 하락된 부분은 손실된 재산가액을 증여세 과세가액에서 공제하니, 반드시 챙겨서 공제 신청하면 조금이라도 세금을 줄일 수가 있다.




상속, 상속포기, 협의이혼, 합의이혼, 면책, 개인파산신청, 워크아웃, 상속등기, 양육권, 한정승인, 개인워크아웃, 사실혼, 산업재해보상보험, 이혼위자료, 유언장, 재산분할청구권, 재산분할, 개인파산자, 가정법률상담, 가사소송, 유류분, 양육비청구, 유언공증, 법률자문, 상속세, 유산상속, 상속판례, 부동산 상속, 자동차 상속, 상속서류, 자바 상속, 상속순위, 유산상속 서류, 유산상속포기, 유산 상속 분할, 유산상속 포기 각서, 유산상속공증, 법무사 유산상속, 양도세, 상속세 세율, 상속세 공제, 상속세 계산, 증여세, 주택 상속세, 등록세상속 포기 시점, 상속포기각서, 재산상속포기 범위, 상속포기신청, 한정상속포기, 상속포기 절차, 재산상속 포기각서, 상속포기서류, 상속 등기이전, 상속등기절차, 상속등기서류, 부동산 상속등기, 등기, 증여등기, 상속등기 취득세, 상속포기 법원, 상속증여판례, 민법 상속, 상속법, 가족법, 법정상속, 상속 비율, 상속 지분, 법무사, 무료법률상담, 개인회생, 이혼, 이혼절차, 개인파산, 파산신청, 신용회복, 재혼, 가압류, 파산, 혼인신고서 tkdthr, dbtks,dbtkstkdthr, tkdthrtp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