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기상과 질병] 기상 예보와 질병 통제의 연관성

[기상과 질병] 기상 예보와 질병 통제의 연관성 질병과 건강 2008. 10. 26. 15:36

[기상과 질병] 기상 예보와 질병 통제의 연관성

 

 
 
 
 
미얀마를 덮친 사이클론 나르기스로 인해 말라리아, 콜레라, 뎅기열 등의 질병이 발생했다. 미국 아이오와 일대를 강타한 홍수를 계기로 공중보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런 재난은 기상이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더 키웠다. 과학자들은 기상 예보 시스템을 강화하면서 건강 문제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미국해양대기관리청의 콘레드 라우텐바허 청장은 ‘기후의 변화와 건강 패턴의 변화’라는 주제의 토론회에 패널로 출연 “모든 것은 우리 지구의 시스템과 연결돼 있다”고 주장했다.

라우텐바허는 “건강, 기후, 인간의 습성, 재난 등에 관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며 “과학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73개국과 50여개 국제단체가 ‘지구 관측 시스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와 단체가 이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라우텐바허는 “지구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풀코트 프레스를 통해 관측하고 있다”며 “기상변화에 따른 재난과 건강 문제를 더 이상 방관해서는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전미공중보건협회(APHA)의 이사인 조지 벤자민 박사는 “과학의 발달로 지구 표면 및 대기를 관측하는 것이 용이해졌다”며 “이런 통계자료들을 컴퓨터 입력시켜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라우텐바허는 콜레라를 예로 들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도에서의 콜레라의 발생은 벤갈만의 기온에 좌우된다. 위성은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훌륭한 장비다.

이밖에 과학자들은 태평양에서 일어나는 엘리뇨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엘리뇨는 해안의 기후에 변화를 일으키므로 콜레라 예방을 위해 엘리뇨에 대한 파악이 필요한 시점이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