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엔고 현상에 기업들 ‘발 동동’…대출이자 눈덩이

엔고 현상에 기업들 ‘발 동동’…대출이자 눈덩이 대출정보 2008.03.21 00:08

엔고 현상에 기업들 ‘발 동동’…대출이자 눈덩이


부천의 금속기계 제조업체 K사는 2006년 9월 엔화대출로 2억8000만엔을 빌렸다. 당시 환율은 100엔당 830원대였고 연리 2.1%였다. 하지만 올들어 엔화가 급등하면서 연간 이자가 4880만원에서 5592만원 늘었다.

K사 관계자는 11일 “중소기업이라서 뾰족한 대책은 없다”며 “환율이 1000원까지 간다면 원화로 갈아타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해보고 있지만 환율변동이 심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산물 가공품을 일본에 수출하는 A사. 엔화가치가 급등하면서 수출요건이 좋아졌지만 마냥 편치만은 않다. A사는 지난해 11월까지 엔화가 약세인데다 당분간 원화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 환보험에 들어놨다.

하지만 환보험이 되레 부담이다. 환율이 떨어지면 수출보험공사에서 보상받지만 올라가면 차익분을 줘야하기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차익분을 토해내야 하는데다 환율이 급등하면서 바이어들이 ‘여유가 있지 않냐’는 핑계로 단가를 낮추라고 요구해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환율이 급등하면서 경영애로를 겪는 기업들이 많다. 수출비중이 높은 대기업은 가격경쟁력이 높아질 가능성으로 반기지만 갑작스런 급등이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남기기 때문이다. 특히 엔화대출을 받은 기업은 환차손을 우려하는 처지이고, 내수기업은 원자재 가격상승에 환율마저 올라 수익성 악화에 내몰리고 있다.

최근 원엔 환율 급등에 직격탄을 맞은 곳은 엔화 대출을 받은 기업들. 100엔당 700∼800원대에 대출을 받은 기업들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이자에 한숨을 쉬고 있다. 은행창구에는 엔화 대출을 받은 기업의 대출상환과 환율 전망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엔화가 뛰면서 국민, 기업, 신한, 우리, 하나 등 5개 시중은행 엔화대출잔액은 지난해말 8742억엔에서 2월말 8620억엔으로 줄었다.

철강, 정유, 화학 등 내수기업도 비상이다. 가뜩이나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실적악화가 우려되는 마당에 환율마저 오르면서 가격상승세를 부채질하기 때문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원유를 달러로 결제해 수입하는데 원화가 떨어지면 가격 인상요인이 발생한다”며 “하지만 국내 정서상 곧바로 국내 제품가격에 반영할 수 없어 고민”이라고 말했다.

항공업계 고민도 깊다. 대한항공은 달러수입대비 달러지출이 연간 22억달러 초과해 환율이 10원 인상되면 220억원 정도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원화상승이 자칫 해외여행 감소세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온다.

수출기업도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 환율효과를 보기에는 해외시장 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LCD 패널은 40% 가량을 대만 등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환율상승은 단기적으로 악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경제연구소 장재철 수석연구원은 “해외에서 소비가 많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 원화 가치하락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며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경제가 침체돼 제품가격이 일부 내려가도 많이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빠른대출, 당일대출, 급전, 급전대출, 당일신용대출, 당일소액대출, 소액당일대출, 소액급전, 무방문당일대출, 인터넷당일대출, 대출당일가능한곳, 전국당일대출, 직장인당일대출, 담보당일대출, 당일빠른대출, 개인급전, 부산당일대출, 여성당일대출, 당일인터넷대출, 당일급전, 저금리당일대출, 대출당일송금, 당일대출가능한곳, 누구나당일대출, 당일무방문대출, 당일무보증대출, 당일카드대출, 대출빠른곳, 신용대출빠른곳, 긴급대출, 쉽고빠른대출, 대출빠른업체, 긴급자금, 긴급자금대출, 대출빠른사이트, 빠른인터넷대출, 빠른직장인대출, 담보대출빠른곳, 대학생대출정말빠른곳, 신용대출정말빠른곳, 결혼자금대출빠른곳, 신용대출빠른사이트, 빠른신용대출, 학자금대출,정부보증 학자금대출, 학자금,등록금, 스튜던트론,학생대출, www.studentloan.kr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