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골다공증의 약물치료

골다공증의 약물치료 질병과 건강 2008. 6. 12. 22:23

골다공증의 약물치료



골다공증은 유전적 요인, 여성의 폐경, 연령의 증가에 따른 골밀도의 소실 칼슘과 비타민 D의 섭취부족, 운동의 부족, 여러 가지 약물 등으로 발생되고 있으며, 요즘은 의학의 발달과 식생활의 개선 등으로 인구의 고령화가 됨에 따라 골다공증의 빈도는 더욱 높아만 가고 있습니다.

또한 중대한 합병증인 골절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커다란 장애를 줄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의 예방,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1) 칼슘

청년기 시절에 최대골밀도를 얼마나 유지하느냐 하는 것이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골다공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성장기의 골밀도와 칼슘 섭취량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 칼슘섭취와 적당한 체중유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칼슘의 섭취량보다 배설량이 많아져 칼슘의 균형이 깨지고 이러한 칼슘의 결핍이 골흡수를 가속화 시킵니다.

따라서 하루 1000mg의 칼슘섭취가 필수인데, 칼슘제는 위산분비와 제산제의 복용이 칼슘의 흡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2) 비타민 D

우리 몸의 비타민은 음식물에서 흡수되거나 자외선을 받아 생성됩니다.
생성된 비타민 D는 뼈와 무기질 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이 활성형 비타민 중의 칼시트리올은 장에서의 칼슘의 흡수와 골에서의 골흡수 및 골형성을 촉진을 촉진시키며 세포분화에 작용을 합니다.

폐경후 골다공증의 원인중의 하나가 칼슘의 흡수장애이므로 비타민 D는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고 부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키므로 골절의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혈액과 소변에 칼슘의 농도가 증가하는 고칼슘혈증과 고칼슘뇨증의 부작용이 드물게 나타나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호르몬 대치요법

여성에서 골소실은 폐경이전부터 발생하지만 폐경이 된 후에 급속도로 골 손실이 일어나 5년 내에 상당한 골소실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폐경기에 이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여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과 같은 여성 호르몬은 또한 골다공증의 예방, 치료 뿐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예:심근경색증)과 같은 동맥경화성 질환의 발생방지 작용도 있으므로 폐경기후의 여성 호르몬 요법은 이러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을 시작하면 평생동안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그렇지 못한 경우 가능한한 장기간 투여해야 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