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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 에 좋은 운동

골다공증 에 좋은 운동 질병과 건강 2008.06.12 22:19

골다공증 에 좋은 운동


 

최근 골다공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폐경기가 지난 여성들의 많은 수가 병원을 방문하여 골밀도 검사를 받고 있다.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로 가장 먼저 선택되는 방법은 약물치료로, 적당한 약물의 선택 및 복용은 골다공증 치료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하지만 약물 치료와 함께 운동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즉,운동을 열심히 했던 할머니들과 하지 않았던 할머니들의 대퇴골두 골절률을 비교해 본 결과 운동을 했던 할머니들이 현저히 낮았다는 보고가 있다.

이는 운동이 뼈 자체의 골밀도를 올려 줄 뿐만 아니라 주위 근육 이나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설명하고 있다.


1) 운동은 무슨 운동이든지 다 도움이 되지만 특히 체중 부하 운동이 골밀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가장 좋은 체중 부하 운동은 역도처럼 무거운 것을 들고 있는 것이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조깅이나 산책,등산도 훌륭한 체중 부하 운동이 된다.

수영의 경우,체중이 부하되는 대퇴골두 같은 뼈의 골밀도에는 효과가 없으나 요추골에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골밀도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꾸준히 체중 부하 운동을 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골밀도뿐만 아니라 주위 근육이나 인대의 강화로 인해 나이가 듦으로 발생될 수 있는 넘어짐이나 사고 자체의 횟수도 줄어들어 골절률이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에 비해서 낮다.

2) 골다공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폐경기 여성에게는 체중 부하 운동 이외에도 등을 뒤로 젖히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도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며 병적 골절의 위험도도 감소시킨다.

1주일에 3회 이상의 적당한 체중 부하 운동을 실시하면 서 매일 10회 이상 등을 뒤로 젖히는 근력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 운동이 되며 약물 치료를 하고 있는 중에도 이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만약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나 대퇴골두의 병적 골절을 경험한 환자라면 하지 근력이 약화되어 있어 무리한 운동을 바로 시작하였을 때 미끄러지거나 하여 다시 골절이 생기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으므로 이런 환자들은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운동 치료 프로그램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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