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피부에 이상 - 두드러기

피부에 이상 - 두드러기 질병과 건강 2008.09.11 10:52

피부에 이상 -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매우 흔한 피부질환으로 사람의 일생 중에 적어도 한번이상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비율은 15-20%에 이른다. 두드러기는 유발인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구별할 수 있지만, 크게는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기간이 6주 이상이면 만성이고, 그 이하면 급성으로 분류한다. 급성 두드러기는 갑자기 발생하여 1주일 정도 끌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고 짧은 시간에 없어지고 쉽게 치료되는 경향이 있다. 만성 두드러기는 오랜 기간을 끌어서 환자를 괴롭히게 되는데, 약 반수는 6개월 이내에 소실이 되고, 나머지 반수에서는 수년간 지속적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된다.
원인으로는 식품, 약제, 감염, 물리적 자극, 심리적 요인, 유전적 이상 등으로 생각하나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와 함께 특이한 형태와 발병에 따라 분류되기도 한다.
1) 맥관부종 : 입술이나 눈에 갑자기 붉게 부어 오른다.
2) 피부묘기증 : 자주 가려움을 느끼고 피부를 긁으면 즉시로 그 부위에 긁은 자국과 일치하여 붉게 부어오른다.
3) 압박두드러기 : 압박을 받은 곳에 두드러기가 생기는데 주로 속옷이나 양말부위에 많다.
4) 콜린성 두드러기 : 덥거나 긴장을 할 경우, 운동 등으로 좁쌀모양의 발진이 생기면서 피부가 따끔따끔하다고 느끼게 된다.
5) 한랭 두드러기 : 추운곳에 오래있으면 가려움증과 두드러기가 생긴다.

두드러기의 치료

가장 중요한 원칙은 원인을 가능한 제거하며 두드러기를 악화시키는 요인, 즉 음주 열 과격한 운동, 정신적 긴장, 아스피린 등을 금한다. 악화시키는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우유, 새우, 게, 비린생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법은 면역체계의 이상을 조절하는 祛風淸氣와 調中益氣 등의 치료원칙에 입각한 약물요법과 경락학상의 불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침구요법을 통해 치료한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