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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노인 낙상 예방

겨울철 노인 낙상 예방 질병과 건강 2008.06.12 16:08

겨울철 노인 낙상 예방

집안 사각지대를 없애라
 
발에 걸리기 쉬운 물건 치우고 욕실엔 깔개를 빙판길에서만 노인 낙상 사고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겨울에는 집안생활이 많아지면서 실내에서의 가벼운 외상이 척추압박골절의 주요 원인이 되기 쉽다. 특히 화장실,주방,침대 등은 노인들에게 실내 안전 사각지대로 지적되고 있다.

거실의 경우 미끄러운 카펫은 바닥에 고정시키고 낮은 탁자,바닥의 전선 등은 정리해 두는 게 좋다.

화장실은 바닥이 미끄러우면 노인뿐 아니라 가족 모두가 위험할 수 있다. 되도록 바닥에 물이 떨어지지 않게 하고 미끄럽지 않은 실내화나 깔개를 준비한다. 변기나 욕조 옆에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이가 많고 거동이 불편할 때는 혼자 목욕하지 말고 도와주는 사람이 있는 것이 안전하다.

침대생활도 주의해야 한다. 자다가 바닥으로 떨어지거나,잠이 덜 깬 상태에서 일어나려고 하다가 균형감각을 잃어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근력·평형기관 체크하라

- 실내운동으로 근육 강화… 귀·눈 등 이상 점검 


노인 낙상의 가장 큰 원인은 근력 저하. 특히 발목과 무릎이 약해지면 체중부하를 겯디기 힘들고,균형 잡기도 어려워 길에 난 작은 굴곡에도 쉽게 넘어진다.

다리 근력을 강화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다. '하루 30분 천천히 걷기'만으로도 허벅지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의자 등받이를 붙들고 발가락 끝으로 서서 무릎을 굽혔다 폈다하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 또 두꺼운 고탄력 밴드를 발목이나 허벅지,장딴지에 감아 느슨해진 근육을 꽉 죄어주면 긴장감이 살아나 힘을 기를 수 있다.

평형 감각의 이상으로 어지럼증을 느낄 수도 있다. 특히 멀쩡하게 서 있다 갑자기 비틀거리며 넘어지거나,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다 자주 주저앉는 노인들은 귀 이상으로 오는 어지럼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녹내장이나 백내장이 있는 노인들은 계단을 오르내릴 때 계단이 흐릿해 보이거나 두개로 겹쳐보여 발을 헛디디기 쉬워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이런저런 이상이 없는 데도 자주 넘어지는 노인은 치매나 뇌졸중,뇌종양 등 각종 신경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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