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노인 남성의 性

노인 남성의 性 질병과 건강 2008. 6. 12. 15:26

노인 남성의 性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출산율이 저하하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나라이다. 일반적으로 노인을 '65세 이상의 남녀'라고 정의하게 되는데, 이들 노령인구가 전체인구의 7%를 점하게 되면 그 국가사회를 '고령화 사회'로서의 특징이 나타난다고 한다. 또 그 비율이 배가 돼 14%에 점하게 되면 '고령사회'라고 부른다.

비뇨기과를 방문하고 치료받는 환자의 많은 수는 노인 남성이다. 노인남성의 증가는 역시 그들만의 고민도 함께 증가한다고 할 수 있겠다.

얼마 전 일흔을 넘은 노인들의 사랑을 그린 영화 '죽어도 좋아'가 상영됐다. '70대 노인들의 사랑과 성'이라는 조금은 낯설고 파격적인 소재로 그들의 사랑을 그대로 솔직하게 보여줬다는 점에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실제로 이런 소재로 늘상 비뇨기과 의사는 고민을 한다.

오늘은 노인 남성에서의 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나이가 들면서 개인의 차가 매우 크게 성생활의 빈도가 감소한다. 노화가 성기능에 미치는 생리학적인 영향은 내분비, 신경 그리고 혈관인성 기전에 의한다. 노화가 진행함에 따라 대체로 성욕이 감소한다.

성선의 기능이 감소하면서 남성호르몬치가 감소하며 여성의 폐경기와 같이 급격한 감소는 없지만 매년 0.4%가량 서서히 감소한다고 한다.

또 남성호르몬에 대한 중추신경이나 말초신경의 남성호르몬 수용체의 민감도가 감소되는 것도 성욕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중 남성호르몬의 감소는 성욕의 감소로 인한 발기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것으로 음경발기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발기부전 원인의 50%가 정신적인 원인으로 성행위에 대한 불안이나 성행위 실패에 대한 공포심 등이 원인이 된다. 특히 노인 남성에서는 우울증이나 이혼, 배우자의 사망, 실직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성기능장애의 흔한 원인요소로 제공된다.

노년기 남성호르몬의 결핍은 무력증, 근육의 양 감소, 골의 양 감소와 골다공증, 뼈의 통증, 성욕의 감소와 발기부전, 안면홍조, 여성화 현상과 초조감, 우울증, 기억력과 집중력 감소, 피로 등과 같은 정신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이 있는 남성에서 호르몬을 보충하면 신체의 상태가 호전되며 전신적인 웰빙 센스를 느끼게 된다. 궁극적으로 노화 과정에 있는 남성에서 남성호르몬을 공급하는 것은 노화에 따른 여러 과정을 환원하거나 방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성호르몬 치료에서 명심할 것은 남성호르몬이 항상 좋은 기능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남성호르몬 치료가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담당의사가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체중, 맥박, 혈압, 혈액 그리고 수면 무호흡 등을 반드시 살피고 전립선의 추적검사도 가장 중요한 주의 사항일 것이다.

고민은 나누면 반이 된다고 한다. 남에게 말하기도 어렵고 부끄럽지만 가까운 병원의 비뇨기과의사를 한 번 방문하는 것은 어떨까?

어쩜 그동안의 고민이 너무 쉽게 날아갈 수도 있다고 생각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