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심혈관질환 이렇게 예방을

심혈관질환 이렇게 예방을 질병과 건강 2008.06.12 15:14

심혈관질환 이렇게 예방을 
 
약물 투입시 부작용 관찰 체중조절·금연·운동 필요
 


 

'갑작스럽게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차다' '갑자기 어지럽고 메스껍다' 이런 증상이 오면 심혈관계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심장혈관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낡은 수도관처럼 찌꺼기가 생기게 된다. 그러나 같은 노인이라도 동맥경화의 정도는 천차 만별이다. 실제연령에 비해 혈관의 생물학적 연령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

고혈압,고지혈증,당뇨병,흡연 등으로 인해 혈관의 연령은 실제 연령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노인성 고혈압의 경우 약물치료는 주의를 요하는데 약물용량을 서서히 증가시키고 부작용등을 잘 관찰해야 한다. 갑작스런 혈압강하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무력감,기립성저혈압 등이 흔히 나타나고 또한 동반된 다른 질환들을 잘 고려해서 치료해야 한다.

노인성 고혈압에 있어서의 비약물요법으로는 체중조절과 적절한 운동,금연,저염식,과음제한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혈압이 높은 경우 목욕이나 사우나 때 갑작스런 냉탕,온탕의 반복은 피해야 한다. 노인에서는 자율신경계에 대한 반응이 느리므로 목욕을 할 때와 갑자기 자세를 바꿀 때 현기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겨울철 운동에 있어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대개 혈압이 새벽녘부터 이른 아침 갑자기 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른 아침에 추위에 노출되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다.

노인의 경우 당뇨병은 조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청장년에서는 뚜렷한 효과를 보이는 운동요법이 노인 당뇨병에서도 같은 만큼의 효과를 내는가는 아직 불투명하다. 우선 운동을 감당할 수 있는 노인이 많지 않다. 따라서 노인 당뇨병에서의 운동은 혈당 조절과 같은 청장년에서의 운동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보다는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심장혈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노인의 경우 미각 후각의 변화와 소화기능의 저하로 처방대로 식사요법도 시행하기가 곤란할 때가 많다. 또 침샘기능의 감퇴로 덩어리 음식을 한번에 먹기가 불편하다. 더욱이 65세 이상 노인의 50% 이상에서 치아 상태가 안좋아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도 지나칠 수가 없다.

심근경색의 위험은 고혈압,당뇨,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위험이 배가 된다. 이러한 위험요소를 최대한 잘 조절하고 금연을 할 경우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를 줄이고 겨울철의 새벽운동도 삼가는 것이 좋다. 과로나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흉통이나 호흡곤란등의 증세가 있으면 신속히 심장전문의가 있는 병원으로 이동해야 한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