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노인의 심리

노인의 심리 질병과 건강 2008. 6. 12. 14:31

노인의 심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간의 발달은 출생에서 죽음까지 한 방향으로만 진행된다. 영아기, 걸음마기를 거쳐 학령전기, 학령기로 이어지고 청소년기와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로 이어진다.

이런 발달 과정은 각 시기마다 적합하고 독특한 발달 과제가 있고 그 과제의 수행 여부에 따라 마음의 평화와 심리적 성숙이 결정된다. 어느 시기 하나 허술하게 발달되면 결국 다음 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질 수 없다. 그래서 '애 늙은이'가 있고 '철들자 노망하는 사람'이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이 되었다는 자각은 세 가지 측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첫째 감각 및 운동 기능이 감퇴되었음을 실제 경험하고 흰머리와 주름살 같은 신체 변화를 실감한다.

즉, 바늘귀에 실 꿰기 힘들어 지고 치아가 부실해져 맛난 음식 쳐다만 보고 한탄 할 때 '아, 늙었구나' 느껴진다. 둘째, 동료의 사망, 정년퇴직, 힘의 상실, 노인의 대우 등의 심리, 사회적 변화를 실감한다. 셋째, 마음먹는 대로 되지 않고 일의 수행에 한계를 느끼며 좌절을 경험한다. 쌀 한가마니 거뜬히 지고 십리 길을 걸어가던 다리가 이젠 내 몸 하나 건사하기 어려워질 때, 실감 한다.

노년기에 나타나는 몇 가지 심리적 변화들이 있다. 첫째, 우울해진다. 질병, 배우자 사별, 경제사정 악화, 고립과 소외, 지나간 인생에 대한 회의 등은 노년기를 우울하게 만든다. 우울의 정도는 문화나 사회 계층, 개인의 성격 성숙도에 따라 다르다.

둘째, 내향성과 수동성이 커진다. 노화 현상으로 인해 활동이 감소되면서 적극적이고 집요한 노력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수동적이 된다.

셋째, 남녀의 역할이 변한다. 남자는 수동적이고 위축되며 의존적이 되지만 여자는 의존심이 적어지고 능동적, 공격적, 권위적이 되어 남녀가 비슷해진다.

넷째, 경직성이 증가한다. 융통성이 없어서 아집을 부리고 익숙한 옛날식으로 일을 처리하려 한다. 옛것에 대한 애착심이 커지고 새것에 대한 두려움이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조심성이 많아진다. 신체적 기능이나 인지적 기능이 약해지면서 두려움과 피해 의식도 올 수 있다. 자신감이 없으니 매사를 확실하게 하고 싶고 조심성은 그런 심리를 반영한다.

여섯째, 의존심이 커진다. 신체, 경제적 능력이 쇠퇴하고 사회적인 고립을 느끼므로 누구에겐가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일곱째, 인색해지고 돈을 중시한다. 경제적 능력의 감소와 의존적 경향은 인색하게 만들고 돈의 중요성에 집착하게 한다. 여덟째, 자신의 흔적을 세상에 남기려 애쓴다. 업적이나 재산, 골동품 관리에 신경 쓰며 핏줄이나 후계자 관리에 집착한다.

'한 손에 막대 잡고 또 한 손에 가싀 쥐고, 늙난 길 가싀로 막고 오난 백발(白髮) 막대로 치려터니, 백발(白髮)이 졔 몬져 알고 즈럼길노 오더라.' 우탁(禹倬) 선생의 한탄처럼, 백발이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는데 인생의 발달 과정을 어이 막으려 하는가. 훗날, 성숙하고 지혜로우며 원만하고 자아 통합된 노년기를 맞으려면, 지금의 인생을 의미 있고 성숙하게 살아야 하겠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