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갱년기 여성질환

갱년기 여성질환 질병과 건강 2008. 9. 11. 10:44

갱년기 여성질환




갱년기는 여성에게만 있는 특수한 시기로 난소 기능이 감소되면서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여 월경이 끝나고 여러 가지 증상이 초래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평균적인 폐경의 시기는 45세에서 55세의 사이로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많은 여성들이 힘들고 불편한 여러 가지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1.갱년기 여성질환의 증상

■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폐경여성의 75% 가량이 경험합니다. 갑자기 얼굴이 달아올라 숨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땀이 나며 두통이 같이 오기도 합니다.
이런 갑작스런 열감은 목과 가슴 얼굴 부위에 먼저 오고 전신적으로 퍼지며 홍조 후에는 혈관의 수축이 뒤따라 오한이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4분 정도면 끝나며 길게는 30분 정도 가기도 합니다.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아무때나 나타날 수 있으며 피로, 긴장을 하거나 예민한 사람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 생식기의 위축
에스트로겐이 저하되면 질 표면이 얇아지고 창백해지며 폐경 전에 보았던 주름도 소실되고 감각도 저하됩니다. 이러한 결과로 성교 곤란증, 냉 및 질출혈 노인성 질염이 빈번히 나타납니다.
■ 비뇨기의 위축
폐경 이후의 많은 여성이 소변을 지리는 요실금 증상으로 고생하는 것도 에스트로겐의 감소에 의한 요도 점막의 위축 때문입니다. 또, 배뇨 중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요도와 방광 신경의 이상으로 소변이 급하게 마렵고 소변을 보아도 시원치 않으며 자주 보게 됩니다.
■ 주부 우울증
집중력이 저하되고, 쉽게 흥분하며, 감정이 수시로 변하기도 하고, 고독감, 불안, 두통, 불면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피부의 탄력소실
폐경기 여성의 피부는 탄력을 잃어 메마르고 쉽게 주름지게 됩니다.
■ 관절염, 골다공증
노화로 인한 퇴행성관절염도 발생하여 여러 부위의 관절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에스트로겐의 결핍으로 골다공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있기도 하고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2.갱년기 여성질환의 치료 및 생활 가이드

- 환자의 원인, 증상, 체질 등에 따라 약물치료, 침구치료, 물리치료, 기공치료, 운동치료 등이 있습니다.
- 술, 담배는 호르몬의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 해야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특히 골다공증 치료에는 매일 걷기 운동이 권장됩니다.
- 폐경기 이후의 생리현상을 잘 이해하고 식이요법, 운동요법, 한방요법을 잘 병행하여 적극적으로 건강을 관리함으로써 갱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위기를 극복하는 것입니다.    


[이경섭 교수 / 여성의학센터]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