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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예방

노화예방 질병과 건강 2008.06.12 10:58

노화예방 


 
불혹(不惑 )의 나이엔 운동에 혹해야 한다. 중년의 시작인 40세는 노화를 방지하고 노년의 건강 상태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되기 때문이다.

◆나이 들면 몸이 변한다

노화는 몸의 모든 세포 수가 줄거나 그 기능이 약화되는 과정이다. 이로 인해 육체적 활동은 줄고, 환경에 따른 신체 적응 능력이 떨어져서 정상적인 생활조차 힘들어지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 심폐기능, 뇌 및 신경 기능, 내분비 및 대사 기능, 소화 기능 등 모든 기능이 떨어진다. 보통 사람은 30대에 기능이 최고조에 이르렀다가 그 이후 줄어든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심혈관 기능의 지표인 최대 산소 섭취량은 25세 이후 10년에 5~15%씩 준다. 근육도 준다. 30대 이후 근육이 감소해 허벅지 굵기가 줄고, 근육 밀도가 감소한다. 허벅지가 굵어진다는 여성들이 많은데, 이는 근육이 있던 자리에 지방이 자리 잡기 때문이다. 성장호르몬,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DHEA(성 호르몬 전 단계 물질) 등 각종 호르몬이 줄어든다. 이들 호르몬이 떨어지면 근육 량이 줄고, 면역능력이 저하된다.

◆운동의 효과와 방법

운동은 신체를 건강하고 젊게 만든다.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등의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면 성장 호르몬과 성 호르몬이 증가한다. 이들 호르몬은 근육을 키우고, 뱃살도 들어가게 한다.

중년의 나이에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운동방법과 강도를 결정해야 한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당뇨병, 심장병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상태를 가정해서 운동 방법과 원칙을 살펴보자. 운동은 종합적으로 해야 한다. 노화를 예방하려면 모든 신체 기능의 퇴보를 막아야 한다. 그래서 빠르게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과 함께 아령, 덤벨 등 기구를 이용한 근육 운동이 필요하다. 유산소 운동은 심폐 기능 향상에 좋다. 근육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비싼 돈 주고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몸에도 좋다. 여기에 유연성을 높여주는 스트레칭을 가미해야 한다. 유연성은 운동으로 인한 부상을 막고 칼로리 소모도 늘어난다.

중년이 되면 신체는 유연성과 탄력성이 떨어지고, 관절도 굳어져 있다. 따라서 갑작스럽거나 불규칙한 동작은 삼가야 한다. 특히 중년 여성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대개 골다공증이 있다. 따라서 골절과 운동 손상에 주의해야 한다.

운동은 준비운동, 본운동, 정리운동 순서로 해야 한다. 준비운동에는 10~15분 정도, 맨손체조,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등이 좋다. 그리고 20~30분 동안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빨기 걷기, 기구를 이용한 근육운동 등 본운동을 한다. 마지막 5~10분 정도는 준비운동과 같은 방법으로 정리운동을 한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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