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노인의 성

노인의 성 질병과 건강 2008. 6. 11. 21:50

노인의 성

 
잠자리 자주 하세요
보약이 따로 없어요

개봉된 지 몇 년이 지난 영화지만 '죽어도 좋아'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인의 성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계기가 된 영화이다.

일부는 충격적이었다고 평하기도 하지만 사회적인 평가는 그 동안 관심 밖에 있었던 문제를 우리들에게 새삼스럽게 제기한 영화로 인정하고 있다.

표현상에 있어서 부분적으로는 민망한 부분도 있었지만 전체적인 줄거리의 상당 부분은 이해가 가는 측면도 있었던 것이 솔직한 감상평이다.

사실 노인의 성은 그동안 사회적 편견 속에 갇혀 있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래서 성과 사랑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가족과 주변의 눈치를 봐야하는 점잖지 못한 어르신들의 행동쯤으로 무시당했던 것이 사실이다.

육체·정신건강에 효과적

노년의 성은 단지 성욕구의 해소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더 중요하다. 노년기의 성은 자식이나 형제, 친구와도 나눌 수 없는 가슴속 깊이 쌓인 사연에 대한 답답함을 의논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대화는 물론이고 노년기 우울증 해소에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노년의 성생활로 인한 정신적 활력소는 노년기에 체력을 유지하는 영양분처럼 노령의 경지에 접어든 노인에게는 꼭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근래의 논문을 보면 65세 이상 노인 5명 중 1명이 한 달에 한번이상 성생활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5세 이상 노인 250명이 참여한 서울대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노인에게도 성생활이 중요하며 찬성한다’는 질문에 66.3%가 찬성응답을 하였고, 그렇게 응답한 노인들 중 51%가 실제로 성생활을 하고 있다고 했다. 성생활에 찬성 입장을 보인 경우 38%가 성생활이 노화방지 및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했고, 자신감 회복이 12%, 생활 만족도 향상 4%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생활을 찬성한다는 응답을 한 노인들의 성별은 남성이 74%, 여성이 36%로 남성노인이 노년의 성에 대해 훨씬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년기가 신체적으로 많은 문제가 예상되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젊은이와 마찬가지로 대단한 성적 욕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갱년기 이후의 남성이나 여성은 모두 생리적으로 변화가 나타난다. 젊었을 때의 그것과는 확연한 차이가 생기지만, 그러나 그것은 신체상의 변화일 뿐이고 충분히 극복 가능한 문제이며 주위에서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도와야 한다.

심장마비 등은 속설일뿐

노인의 성에 대해서는 노인들 스스로도 부정적인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가 사회적 편견의 틀 속에 갇혀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성행위를 하면 심장마비 등 건강이 좋지 않게 된다는 잘못된 속설로 인한 스스로의 체념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실제로 성행위로 인해 심장 질환이 급격히 악화하거나 고혈압과 뇌혈관 질환으로 성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오히려 규칙적인 성생활은 남성 노인의 경우 고환, 음경 등의 위축과 퇴화를 방지해 전립선 질환을 예방하며 여성 노인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

더욱이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성기능을 유지하거나 정상화시켜줄 수 있는 먹는 약과 주사 등 치료제의 사용이 보편화 되어있고 보형물 삽입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어 건강한 노인이 나이 탓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