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나이 들수록 추위 더 타는 이유

나이 들수록 추위 더 타는 이유 질병과 건강 2008. 6. 11. 21:40

나이 들수록 추위 더 타는 이유


 
얼음 위에서 둥지를 틀고 사는 남극의 펭귄, 영하의 바닷물에 발을 담그고 사는 북극곰.
이들이 추위를 이겨내는 비결은 두꺼운 지방!

그럼 사람들은 무엇으로 추위를 이겨낼까?

최근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연구팀은 사람의 어떤 특징이 추위에 대한 적응력을 결정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했는데요.

그 결과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나이가 든 사람과 젊은 사람들이 추위를 느끼는 원인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나이든 사람은 체지방과 골격근이 적을수록 추위를 많이 느끼지만, 젊은 사람들은 갑상선에 관계되는 T3 호르몬이 추위를 느끼는 정도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이덕철/영동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노인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것은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열의 소모를 방어해 주는 기전이 줄어들어서 열 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또 노화와 함께 일어나는 기초 대사량의 감소와 원활하지 못한 혈액 순환 역시 나이가 들수록 더 추위를 느끼게 되는 원인입니다.

그러나 젊은 사람이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탄다면 이것은 갑상선 기능을 조절하는 T3 호르몬 이상과 같은 질병과 관련되어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진무/동서신의학병원 한방부인과 교수 : 갑상선 기능 저하가 있다던가, 심장 질환이 있는 분들, 심 기능이 약하신 분들, 또 위하수가 있는 분들, 빈혈이라던가 영양실조가 있는 분들,  그런 분들은 추위를 특히 많이 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 추위를 심하게 탄다면 몸에 특별한 이상은 없는지 한번 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수록 꾸준한 근육 운동을 통해 몸의 근육량을 유지해 주는 것이 추위로 부터 건강하게 몸을 지키는 비결입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