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어지러움증(현훈:眩暈)의 치료

어지러움증(현훈:眩暈)의 치료 질병과 건강 2008. 9. 11. 10:30

어지러움증(현훈:眩暈)의 치료


1. 현훈이란?
보통 어지러움증이라고 하는데, 눈이 캄캄하거나 마차를 타고 있는 것처럼 어지럽고 넘어질 것 같으며 때로는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혹은 심하면 인사불성이 되기도 하는 하나의 자각적인 증상이다.

2. 현훈의 원인
계절적인 변화나 환경, 기후적인 요인의 풍(風), 담음(痰飮:비만이나 체질적인 소인), 현대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인 화열(火熱:정신적인 긴장이나 과다한 스트레스, 성질이 급한 자, 심장질환자 등), 허(虛:기와 혈이 허약한 것, 노약자, 큰병을 앓은 자, 갱년기 장애, 과다출혈자, 변혈, 산후출혈과다 등), 어혈(瘀血:인체내의 비생리적인 혈액) 등이다.

3. 현훈의 증상
■ 현훈은 가벼운 증상일때는 눈을 감으면 멈추고, 중증일 경우에는 배를 탄듯한 기분이며 속이 매스껍고(惡心) 구역질이나거나 토(嘔吐)하기도 하고 땀이나는(汗出) 등의 증상을 수반한다.
■ 현훈은 중풍의 전조증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 두통증상과 함께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일 수 있다.
■ 심장질환(특히, 심장수술후 또는 허혈성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등)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 중풍 증상의 후유증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 감기가 오면 머리도 아프지만 뒷목이 뻣뻣하면서 눈앞이 어지럽다
■ 어질어질하고 정신이 흐릿하며 특히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귀가 먹먹해지는 것

4. 현훈의 감별질환
어지러움증이 있는 경우는 어떤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귀에서 오는 질환인지, 중풍으로 인한 질환인지, 심장질환으로 오는 질환인지, 고혈압이나 기립성 저혈압으로 오는 질환인지, 기운이 없고 쉽게 피로하며 앉았다가 일어나면 어지러운 증상, 갑작스런 저혈당증 ,갱년기장애, 복용중의 약물로 인한 것인지를 감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5. 검사방법
각종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장검사, 청력검사, 안과검사, 뇌전산화단층촬영이나 자 기공명영상 등이 있다.

6. 치료방법
비약물치법은 과다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을 피한다. 음주 흡연 과다를 삼가한다. 지나친 부부관계를 절제하고 과로를 피한다. 비만 체질은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한다. 약물요법은 원인(즉, 風, 火, 痰, 虛, 瘀血) 등을 제거함이 중요하다. 약물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본증치료와 나타나는 증상을 개선하는 대증치료 방법, 체질치료, 침구치료 있다. 그러나 이런 어지러움증이 있다면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창남 교수/성인병센터]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