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노인 체력저하, 비타민D 결핍 때문

노인 체력저하, 비타민D 결핍 때문 질병과 건강 2008.06.11 16:45

노인 체력저하, 비타민D 결핍 때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섯에는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다. ▶





노인들이 점차 체력이 떨어지는 것은 단순한 노화현상이 아닌 비타민D 결핍 때문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VU대학 메디컬센터의 파울 립스 박사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임상내부분비학-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최신호에 실린 연구논문에서 노인들의 체력저하는 햇볕 노출시간이 줄어들면서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는 비타민D가 결핍되거나 부족한 것이 원인일 수 있다고 밝혔다.

립스 박사는 '암스테르담 노화추적연구'(Longitudinal Aging Study Amsterdam)에 참여하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979명의 3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조사시작 때 비타민D가 부족했던 사람(47%)은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체력저하가 나타날 가능성이 2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립스 박사는 비타민D가 부족한 노인들은 그렇지 않은 노인들에 비해 앉은 자세에서 몸을 일으키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현저히 체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이는 노인들의 체력저하가 단순한 노화현상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연령, 만성질환 유무, 음주량 등 다른 여러 가지 체력저하 위험요인들을 고려했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고 립스 박사는 밝혔다.

비타민D가 결핍되면 골밀도가 떨어져 골절위험이 높아지고 기타 뼈-근육과 관련된 다른 질환에 걸리기 쉽다.

비타민D는 주로 햇볕에 노출되었을 때 체내에서 합성되며 먹는 것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은 그리 많지 않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