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체질별로 다른 감기 치료 방법

체질별로 다른 감기 치료 방법 질병과 건강 2008. 9. 11. 10:26

체질별로 다른 감기 치료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주위에 흔히 누구나 1년에 1번씩을 앓고 지나가는 병이 감기이다. 그러나 감기는 의학이 눈부시게 발달한 지금에도 치료약이 아직 발견되고 있지 않는 것은 참으로 의아한 일이다.
요즈음에 쉽게 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주위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 증상이 약간씩은 차이가 있다. 감기는 누구나 가볍게 여길 수 있으나 나의 감기증상과 치료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른 사람과 차이가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소음인은 : 감기 초기증상으로 콧물, 재채기가 대부분 많다. 그리고 2-3일이 지나면 소화장애 및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가볍게 땀을 내주어야 하는데 곽향, 천궁, 소엽, 총백(파), 계피 등을 이용하고, 생강차, 북어국, 사과, 귤 등이 좋다. 반드시 주의할 것은 땀을 많이 내는 것은 피해야 할 것이다.

소양인은 : 감기 초기증상으로 몸살(온몸이 쑤시고 아프다), 갈증, 편도선염이 대부분 많다. 그리고 2-3일이 지나면 가슴이 답답하고 소변이 시원치 않은 증상이 생긴다. 이 경우에는 방풍, 강활, 형계, 시호 등을 이용하고, 해물탕, 배추국, 딸기 등이 좋다. 소양인병의 진행속도는 매우 빠르므로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태음인은 : 감기초기증상으로 땀이 없고, 몸이 무거우며, 머리와 목이 당기고, 갈증, 인후염이 대부분 많다. 그리고 땀을 내지 않고 2-3일이 지나면 장염의 증상이 심해지게 된다. 이 경우에는 마황, 갈근, 승마, 행인 등을 이용하고, 무국, 콩나물국, 콩비지, 배 등이 좋다. 태음인은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 후 충분히 땀을 내주어야 한다.

태양인은 : 보통 감기를 모르고 사는 경우가 많다. 비록 감기가 걸려도 콧물, 재채기, 설사의 증상은 거의 없고, 허리통증, 소변량 감소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에는 오가피, 모과, 키위, 포도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볍게 처리되는 경우가 많으니 함부로 약을 남용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상과 같이 감기에 대한 대략적인 부분을 기술하였다. 만약에 감기가 오랫동안 낫지 않고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는 체질에 맞게 적합한 치료가 필요할 것이다.  


[이의주 교수/체질의학센터]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하단 사이드바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