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성형수술, 성형, 지방흡입, 임플란트, 라색, 라식, 화환, 꽃배달, 기념일, 선물, 주식, 펀드, 금융, 여행, 신혼여행, 결혼


백내장·노안

백내장·노안 질병과 건강 2008.06.11 15:50

백내장·노안

 
다초점 인공수정체 눈부신 발달 고령환자도 안경없이 일상생활

    
백내장이란 사람 눈에 근거리 원거리 조절과 초점을 맺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혼탁이 와서 사물이 침침하게 보이고 시력이 감소되는 질환이다. 백내장에 대한 수술법은 혼탁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넣는 방법인데 보통 인공수정체는 사물에 초점을 맺는 역할을 하지만 조절 기능이 없으므로 원거리나 근거리 중 한 곳만 잘 보이게 되는 것이다.

불과 20여년 전에만 해도 사람들은 실명을 면하게 해줄 수 있는 백내장 수술에 크게 만족을 했었고 수술후 돋보기를 쓰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이후 백내장 수술후 돋보기를 쓰지 않고 근거리 원거리를 다 볼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었으나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특성상 야간에 빛 번짐 현상과 중간거리가 잘 안보여 보행에 장애가 생기며 어지럼증이 생겨 시행착오가 있어 왔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알콘사에 의해 개발된 레스토 렌즈는 표면에 미세한 원이 머리카락 두께의 50분의 1에서 300분의 1정도로 아주 미세하게 계단식으로 특수 가공돼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근거리, 원거리를 정확하게 볼 수 있고 야간시력장애, 빛 번짐 등의 증상을 최소화했다.

하지만 레스토 렌즈도 다초점 렌즈이기 때문에 양안의 백내장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여전히 야간의 빛 번짐 현상을 느끼는 환자가 간혹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야간 운전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성격이 민감한 사람과 너무 과다한 기대를 갖고 있는 사람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시술받아야 한다. 그리고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인공수정체 도수가 잘 맞지 않으면 멀리 보는 안경과 돋보기 안경이 간혹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환상적일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고 일상생활을 안경없이 영유할 수 있다는 정도의 희망을 가지면 만족스러울 것이다. 또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비교적 비싼 시술비가 부담스러울 수가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백내장이 있는 모든 환자에게 시술하는게 아니라 망막질환 및 녹내장, 난시가 많은 환자와 그밖에 수술 후 시력 회복이 되지 않을 안과적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일반 인공수정체 삽입이 권장된다.

백내장 수술은 이제 실명을 예방하는 차원이 아니라 시력 교정까지 가능하게 하는 수술이라는 일반적인 통념이 자리잡히고 있다. 그러므로 원거리 시력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하는 근거리 시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과거에 비해 발달된 기술을 이용하여 개선된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사용으로 고령의 백내장 환자도 안경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되어 생활의 질이 한층 높아질 것이다.

 

Posted by 비회원
하단 사이드바 열기